투자정보

러시아, 우크라이나 종전 시 투자 해야 할 기업은 어디?

토맅오리 2025. 3. 22. 22:01

안녕하세요.

최근 러시아, 우크라이나 전쟁이 종전 수순에 접어들고 있음에 따라

조 단위 이상의 시장을 가지고 있는 러시아 시장에 대해 기업들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.

위아, 모비스 등 현대차 계열사는 러시아 현지 법인서 잇달아 채용 공고를 내고 있고,

LG전자도 가전시장 재공략을 준비하고 있습니다.

이에 따라 현대차와 LG전자의 러시아 매출액과 향후 전망과 관련된 내용 정리해 보았습니다.

 

 

▣ 1. 현대차의 러시아 시장 진출 현황 및 전략

◎현대자동차, 러시아 시장에서의 입지

○현대차는 러시아 자동차 시장 점유율 2위 (2024년 기준)

○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 운영

○인기 차종: 소나타, 크레타, 솔라리스

☞현대차는 러시아에서 높은 브랜드 인지도와 시장 점유율을 확보 중!


◎ 현대차 러시아 시장 점유율 변화

연도 점유율 주요이슈
2020년 10% 현지 생산 확대
2022년 11% 러시아-우크라이나 전쟁 여파
2024년 12% 경제 회복에 따른 자동차 수요 증가

☞러시아 내 경제 회복과 함께 현대차의 시장 점유율 증가 예상!


◎ 현대차의 러시아 시장 전략

1) 현재 생산 확대-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 활용

○현지생산→수입 관세 절감&가격 경쟁력 확보

○러시아 내 소비자 맞춤형 모델 출시(SUV, 중형 세단 중심)

 

2) 전기차, 하이브리드 시장 진출 확대

○러시아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맞춰 전기차 &하이브리드 모델 출시 계획

○아이오닉5, 코나 EV 등 전기차 라인업 확대 검토 중

 

3) 애프터서비스(A/S) 및 브랜드 신뢰 구축

○러시아 전역에 현대차 공식 서비스 센터 운영

○보증 서비스 강화로 소비자 신뢰 확보

 

☞현대차는 내연기관차 중심에서 전기차, 하이브리드로 시장 전략 전환 중!


◎ 현대차 그룹 러시아 관련 인력 충원 계획

기아 기술 컨설턴트, 딜러 마케팅
현대모비스 품질관리, 공장운영, 인사 등
현대위아 품질, 전기엔지니어, 설비, 운영
현대제철 공장 유지보수 및 관리 등

 


◎ 현대차, 기아 러시아 판매·생산량 추이

구분 2020년 2021년 2022년
판매량 36.6만대 37.8만대 12.2만대
생산량 21.9만대 23.4만대 4.4만대

 


 

▣ 2. LG전자의 러시아 시장 진출 현황 및 전략

◎ LG전자, 러시아 가전·전자 시장 점유율 1위

○TV, 가전제품 분야 러시아 시장 점유율 1위

○모스크바&상트페테르부르크에 생산시설 운영

○프리미엄 TV, 생활가전 판매량 증가

☞LG전자는 러시아 가전 시장에서 높은 브랜드 충성도를 확보!


◎LG전자 러시아 시장 점유율 변화

연도 TV 점유율 생활가전 점유율
2020년 25% 20%
2022년 18% 15%
2024년 22% 18%

☞LG전자는 글로벌 공급망 이슈에도 불구하고 시장 점유율 회복 중!


◎LG전자의 러시아 시장 전략

1) 프리미엄 TV, 가전제품 강화

○OLED TV, QNED TV 등 고급형 제품 판매 확대

○러시아 소비자의 프리미엄 가전 선호도 증가 반영

 

2) 현지 생산 및 물류 최적화

○모스크바 & 상트페테르부르크 생산공장 가동 유지

○유럽 및 중앙아시아 수출 거점으로 활용

 

3) 스마트 가전 & 인공지능(AI) 적용 제품 확대

○LG씽큐(LG ThinQ) 기반 스마트 가전 라인업 확대

○loT(사물인터넷) 기술 접목해 소비자 맞춤형 서비스 제공

 

☞LG전자는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러시아 시장 공략 중!


◎LG전자 러시아 매출액 추이

년도 매출액  (단위: 원)
2019년 1조 6340억
2020년 1조 6634억 
2021년 2조 335억
2022년 1조 3883억

 


 

▣ 3. 결론-핵심요약

○현대차-러시아 자동차 시장 점유율 2위, 전기차 & SUV 라인업 확대 중

○LG전자-TV & 생활가전 시장 1위, 프리미엄 가전 중심 전략

○2025년 이후, 러시아 내 친환경차, 프리미엄 가전 수요 증가 예상

○현대차 & LG전자 투자 시, 장기적인 시장 성장성 고려 필요

 

☞러시아 시장 성장과 함께 현대차, LG전자 투자 기회 확대!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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